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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 (8)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서치 어드바이저로 개편 후 사용 설명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제목

 19년 10월 22일부터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가 서치 어드바이저(Search Advisor)로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그냥 웹 마스터 도구로 등록한 사이트나 블로그의 웹 표준에 의한 최적화 상태, 로봇에 의한 페이지 수집 현황, 수동 수집 및 검색 제외 등 보다 편하게 관리를 할 수 있었는데 서치 어드바이저로 개편되면서 더욱 간편하고 웹 마스터의 가드라인과 검색 기능 추가, 웹 마스터 도구는 서치 어드바이저라는 큰 틀 안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후 명칭도 변경될 수 있다고 하니 아직은 익숙한 웹 마스터 도구의 사용 설명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NAVER Search Advior) 

 서치 어드바이저는 네이버 검색, 웹 사이트의 성장을 위한 콘텐츠와 가이드라인 제공, 등록한 웹 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분석한 데이터들을 제공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링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위 링크 클릭을 통해 서치 어드바이저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메인화면서치 어드바이저 메인 화면


서치 어드바이저 메뉴서치 어드바이저 메뉴

 홈 : 메인 페이지로 검색 기초나 문제 등 궁금한 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웹 마스터 도구의 소개, 사이드 등록하는 가이드라인입니다.

 진단하기 : 사이트나 블로그의 환경이 검색 친화적인지 진단하고 문제점을 알려주는 가이드라인입니다.

 성장하기 : 웹 마스터 도구를 활용하고 사이트나 블로그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가이드라인입니다.

 지원 및 커뮤니케이션 : 지식인에서 웹 마스터 도구나 검색 노출에 대한 정보들과 제휴 관련 안내를 해줍니다.


우측 상단 메뉴우측 상단 메뉴

  웹 마스터 가이드 : 네이버 검색이 콘텐츠를 발견하고 색인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필요한 기본 요소들을 다룹니다. 

  웹 마스터 도구 :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한 수집 현황, 사이트의 최적화 상태, 오류 현황, 콘텐츠 노출 및 클릭 현황 등의 정보를 확인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 마스터 도구 링크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위 링크 클릭을 통해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웹 마스터 도구 메인 화면웹 마스터 도구 메인 화면

 사이트 간단 체크 : 사이트 URL을 입력하여 실시간으로 제목, 설명문, 로봇 차단 여부 등 최적화 정보를 조회합니다.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려면 자신의 사이트 및 블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추가하는 방법은 사이트 추가에 URL 주소를 입력하고 소유 인증을 하시며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클릭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등록하는 법웹 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사이트 간단 체크사이트 간단 체크 예시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추가되었으면 웹 마스터 도구에 있는 사이드바 메뉴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약

웹마스터 요약

 요약에서는 공지사항, 수집, DNS, 로봇, 최적화, 색인 등 실시간의 상태를 요약적으로 보여줍니다.


   리포트 - 사이트 최적화

웹 마스터 사이트 최적화

 사이트 최적화 : 웹 표준을 준수하는 정도와 로봇, 콘텐츠, 구조, 최적화의 상태를 알려줍니다.

 검색 로봇 수집 : 로봇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웹 마스터 콘텐츠 관리

 콘텐츠 관리 : 사이트의 제목과 설명과 발행한 글의 중복이나 문제를 확인합니다.

 사이트 구조 : HTML 구조가 올바른 형식인지 확인합니다.


웹 마스터 사이트 활성화

 사이트 활성화 : 발행한 글이 제대로 수집되어 있는지, 다른 사이트나 커뮤니티에 자신의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리포트 - 수집 현황

웹 마스터 수집 현황

 수진 현황 : 로봇이 수집한 페이지 수와 그 크기를 분석해줍니다.


   리포트 - 색인 현황

웹 마스터 색인 현황

 색인 현황 : 신규 추가된 문서 수와 노출 가능 문서 수를 표기해줍니다.

 색인(Index)이란 검색을 빠르게 하기 위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소


   리포트 - 오류 현황

웹 마스터 오류 현황

 오류 현황 : 사이트의 DNS와 수집, 로봇의 상태 그리고 발생한 오류를 표기합니다.


   리포트 - 콘텐츠 확산

웹 마스터 콘텐츠 확산

 콘텐츠 확산 :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링크한 웹 페이지의 수를 표기합니다.(이웃 블로그에 등록된 자신의 주소, 검색 시 노출된 주소 등)


   리포트 - 콘텐츠 노출 / 클릭

웹 마스터 노출 및 클릭 현황

웹 마스터 키워드, 웹문서 현황

 콘텐츠 노출 /클릭 : 최근 클릭 수와 노출 수 그리고 CTR(클릭수 / 노출수 x 100)의 값을 표기합니다.

 검색 키워드 : 방문자가 검색을 하여 접속한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검색 웹문서 : 방문자가 방문한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요청 - 웹 페이지 수집

웹 마스터 수집 요청

 웹 페이지 수집 : 수동으로 페이지를 수집합니다. 수집할 URL을 입력하면 잠시 후 처리 결과가 표기됩니다.


   요청 - 웹 페이지 검색 제외

웹 마스터 검색 제외 요청

 웹 페이지 검색 제외 : 네이버에 검색, 즉 노출되고 싶지 않은 게시글이 있다면 추가합니다.


   요청 - RSS 제출

웹 마스터 rss 제출

 RSS 제출 : RSS란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으로 수집에 도움을 줍니다. 자신의 URL 주소에 /rss를 추가합니다.(Ex, http://it365.kr/rss)


   요청 - 사이트맵 제출

웹 마스터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제출 : 사이트맵이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파일 등 서로 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웹 마스터 도구에서 이 파일을 읽고 더욱 지능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 아래 링크 클릭을 통해 사이트맵 제작 및 제출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제작 및 제출 방법사이트맵 제작 / 제출


   검증 - robots.txt

웹 마스터 로봇 검증

로봇툴 검증 : 수집된 robots.txt의 최신 정보를 나타냅니다.



robots.txt 간단 생성 : robots.txt을 허용하거나 허용하지 않게 만들어 줍니다. 생성한 robots.txt를 업로드하여 수집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검증 - 웹 페이지 최적화

웹 마스터 최적화 검증

 웹 페이지 최적화 검증 : 현재 블로그나 사이트의 검색 로봇이 수집한 내역을 표기합니다.


   설정

웹 마스터 수집 설정

 수집 설정 : 수집의 트래픽량과 주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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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스택(BlueStacks) 다운로드 및 리뷰

블루스택 다운로드 및 리뷰

요즘 모바일 게임이나 어플을 꼭 스마트폰이 아닌 PC에서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PC방에 가더라도 모바일 게임을 구동할 수 있도록 앱플레이어들이 설치되어 있기도 합니다.

 블루스택은 홍보도 많이 하고 사용하기 쉬워 앱플레이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겐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기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기도 합니다.


 본문에는 앱플레이어의 다운로드, 과정, 사용 시 장단점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블루스택(Bluestacks) 다운로드 

 

블루스택 다운로드 이미지

 링크 클릭을 통해 접속하여 위 사진과 같은 버튼으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 과정 

블루스택 설치 1

 위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를 진행하는데, 사용자 설치를 클릭할 경우 설치할 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컴퓨터 환경에따라 2~3분 정도 소요됩니다.


블루스택 설치 2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블루스택을 실행하는데 처음 실행 시 컴퓨터의 환경에 따라 5분정도 소요되며 그 이후로는 1~3분 정도 소요됩니다.


  앱플레이어 환경 

블루스택 메인화면블루스택 메인 화면

 실행 시 위와 같이 메인화면이 표기되고, 첫 실행 시 구글 계정 연동이 나옵니다. 구글 계정을 연동하셔야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고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모바일 어플이나 게임을 다운로드 및 설치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본 조작은 모바일과 동일하며 소리조절, 매크로, 진동기능 등 단축키는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블루스택의 성능 및 장단점  

 제 컴퓨터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라이젠 2700X GPU : 2070Ti RAM : 32GB

 블루스택 테스트 환경은 1280 x 720 해상도에 320 DPI 기준이며 다른 설정은 건들지 않고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유튜브와 아스팔트9을 통해 제가 직접 느낀 내용을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컴퓨터 환경마다 결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가상화 X, 멀티 구동 X)


CPU 점유율 : 메인화면 0.1%, 유튜브(720p) 재생 6.0% 게임 구동(아스팔트9) 15.%

게임 성능 :  아스팔트9을 설치하면서 약 30분이 걸렸습니다. 2GB도 안되는 게임인데 다운로드 속도는 많이 늦으며 게임을 하다가 화면이 종종 끊기며 소리도 많이 끊깁니다.

동영상 재생 성능 : 소리가 끊기진 않지만 간혹 화면이 부드럽지 않음을 많이 느꼈습니다.

최적화 정도 : 6/10점

장점 : 모바일 게임이나 어플을 실행시켜줍니다. 모바일과 비슷한 환경으로 안드로이드가 친숙하시다면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단점 : 간혹 무한 로딩 버그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프로세스가 종료되지 않는 현상으로 메모리 점유가 계속될 수 있습니다. 블루 스크린 이슈가 있습니다.

종합 : 블루스택 같은 에뮬레이터가 성능을 많이 잡아먹기도 하고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아 속도를 추구하는 이용자라면 많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앱이나 게임을 실행시켜준다는 것만으로도 큰 메리트가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위 의견은 블루스택의 순정상태였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보다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는 최적화 설정을 해주셔야 하며 특히 가상화 활성은 큰 체감이 있는 설정이니 필수적으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단 링크 클릭을 통해 블루스택의 최적화 방법을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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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포털사이트(Bing)에 등록하고 노출시키기

검색등록 제목

 검색 사이트(포털사이트)에 블로그나 사이트를 검색할 경우 해당 정보와 주소가 노출되게끔 해줘야 기억하고 재 방문해주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꼭 기초적이고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빙(Bing)이란 검색엔진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들고 윈도우를 처음 설치 시 초기 검색엔진이기도 하며 외국에서는 적지 않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


  타 사이트 검색 등록 

구글 검색 등록

네이버 검색 등록

다음 검색 등록

줌, 네이트 검색 등록


  빙(Bing) 웹 마스터 도구 

빙(Bing) 웹 마스터 도구 링크빙(Bing) 웹 마스터 도구

 빙(Bing)에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하려면 빙에서 지원하는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야합니다. 위 링크 클릭을 통해 접속합니다.


빙 웹마스터 로그인

 상단 로그인을 클릭하여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로그인 합니다.


사이트 추가 1

 자신의 사이트를 추가하는데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의 URL주소와 사이트맵을 추가하여 확인하는 방법 두 번째 방법으로는 구글 Search Console에 있는 사이트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이트 추가할 경우 

사이트 추가 2

 사이트 URL주소와 사이트맵의 주소를 추가하고 트래픽 시간은 종일로 하여 추가합니다.


  사이트 추가할 경우 

사이트 추가 3

 가져오기를 클릭하기 전 구글 Search Console에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구글 검색 등록 하는 법 링크구글 검색 등록 하는 법

 링크 클릭을 통해 구글 Search Console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사이트 추가 4

 구글 Search Console에 사이트가 등록이 되어있다면 Search Console에서 계속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추가 5

 구글 계정을 선택합니다.


사이트 추가 6

 액세스를 허용하면 빙 웹 마스터 도구에서 자신의 사이트를 관리, 그리고 빙 검색 엔진에 등록이 완료됩니다.


사이트 추가 7

 검색 등록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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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맵 제작 후 구글, 네이버, 빙(Bing)에 제출하는 법 총 정리

사이트맵 제목

사이트맵이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와 파일들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로 블로그나 사이트를 관리하다 보면 구글의 Search Console,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 빙(Bing)의 웹마스터 도구 등 과같이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이트맵이 필요를 하는 경우

- 사이트의 규모가 큰 경우

- 서로 연결되지 않은 자료가 많은 사이트

- 외부 링크가 많지 않은 새로운 사이트


 이번 글에서는 사이트맵 제작과 블로그에 업로드 후 구글의 Search Console,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 빙(Bing)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등록하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사이트맵 제작하기 

사이트맵 제작사이트맵 제작 페이지


 위 링크 클릭을 통해 접속합니다.


사이트맵 제작 1

 사이트맵을 제작할 블로그나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 후 "Frequency - Priority"를 꼭 "Always"로 변경한 후 "Create Sitemap"을 눌러 넘어갑니다.


사이트맵 제작 2

 블로그나 사이트의 규모에 따라 제작 속도가 다르지만, 생각보다 느리니 여유를 가지고 기다립니다.(상황에 따라 30분~1시간 이상 소요)


사이트맵 제작 3

 완료가 되면 하단에 다운로드 버튼이 활성화 되며, 컴퓨터에 잘 저장해둡니다.


  사이트맵 업로드 

 사이트맵을 제작 후 제출하기 전 블로그나 사이트에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 후 주소를 확인해야합니다.


사이트맵 주소 1

 티스토리 기준으로 글쓰기를 들어가 파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주소 2

  파일 선택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주소 3

 저장해둔 사이트맵 파일을 선택합니다.


사이트맵 주소 4

  업로드 할 파일이 맞는지 확인 후 등록합니다.


사이트맵 주소 5

 본문에 파일이 업로드 되었으면 글을 발행시킵니다.


사이트맵 주소 6

 발행한 글의 페이지를 들어가 업로드한 파일을 확인합니다.


사이트맵 주소 7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여 링크 주소를 복사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위 링크 클릭을 통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1

 사이드바에 있는 요청에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2

 위에서 확인한 사이트맵을 업로드한 주소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3

 제출된 사이트맵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 사이트맵 제출 

구글 서치 콘솔 링크구글 Search Console


 위 링크클릭을 통해 접속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1

 사이드바에 Sitemaps를 클릭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2

 위에서 확인한 사이트맵을 업로드한 주소를 입력 후 제출을 클릭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3

 제출된 사이트맵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빙(Bing)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제출 

빙 웹마스터 도구 링크빙(Bing) 웹 마스터 도구


 위 링크 클릭을 통해 접속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1

 사이드바에 있는 Sitemaps를 클릭하여 위에서 확인한 사이트맵을 업로드한 주소를 입력 후 제출을 클릭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2

 제출 후 정확히 입력했는지 확인 하시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류 중에서 완료로 표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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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는 법, 줌(ZUM), 네이트(NATE) 검색등록하기

검색등록 제목

 포털사이트에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함으로써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중 하나로 급격한 효과는 없을지라도 재방문 의사가 있는 단골 방문자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블로그를 들어오는 대문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줌 검색 결과<줌 검색 결과>


네이트 검색 결과<네이트 검색 결과>


  타 사이트 검색 등록 

구글 검색 등록

네이버 검색 등록

다음 검색 등록

빙 검색 등록


  줌 검색등록   

줌 검색 등록 링크줌(ZUM) 검색 등록

 위 링크 클릭을 통해 접속합니다.

 

줌 검색등록 1

 신규 등록을 클릭합니다.


줌 검색등록 2

 이메일, 사이트 주소, 사이트명, 사이트 소개를 입력 후 개인 정보 수집 동의 체크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추후 입력한 이메일로 등록 확인 이메일이 도착합니다.


  네이트 검색등록  

네이트의 검색엔진은 다음의 검색엔진을 쓰기에 서로 검색 결과가 거의 같습니다. 검색등록을 하실 때에도 네이트는 따로 존재하지 않고 다음에 등록하면 네이트에도 반영되게 되어있습니다.


네이트 검색 등록 링크네이트 검색 등록

 위 링크 클릭을 통해 접속합니다.


네이트 검색등록 1

 신규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네이트 검색등록 2

 검색등록 선택에서 블로그 등록을 선택 후 URL 주소를 입력합니다.


네이트 검색등록 3

 약관을 읽고 동의에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네이트 검색등록 4

 정보와 신청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신천자 정보 같은 경우 추후 수정할 내용이 있을 경우 꼭 필요한 정보니 기억하셔야합니다.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제목 : 사이트나 블로그의 이름(아이티365)

 설명 : 소개나 설명 글(Windows Tips, Program info, Blog Tips)

 디렉토리 : 검색을 눌러 주제에 맞게 선택(개인 블로그)


 이후 다음측에서 확인을 거처 확인 이메일이 날라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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